옐로아이디 오시는길 온라인상담 전화상담

하단 여드름, 여드름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나요?

하단 여드름, 여드름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나요?



아침식사는 주로 갈아먹는 쥬스로 끼니를 해결하고 점심, 저녁때

폭식을 거의 하는 편인데 이런 습관이 여드름 유발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나요?”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11&docId=281378174&page=1#answer2)


미앤아이한의원에서 답변드렸던 네이버 지식인 질문자님의 문의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냐는 질문인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드름,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을까요?


당연히 관련있습니다! 식습관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식습관부터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원인들에 대해 

미앤아이한의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단 여드름, 여드름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나요?



여드름의 시작, 빠져나오지 못한 피지

'피지'라는 말 들어보셨죠? 피지는 피지샘에서 분비되는 유동적이지 않은 기름 물질을 말합니다. 피지는 피부와 모발 표면에 지방막을 형성하여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지샘에서 분비시킨 피지가 모공밖으로 원활하게 배출되면 아무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지분비량이 너무 많아서 모공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데, 이것이 바로 '여드름'의 시작입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상황에 따라 혹은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여드름이 많이 나는 청소년기의 남학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져 피지과잉으로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잘못된 화장품 사용이나 피부 자극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수면부족, 스트레스, 식이조절 등 다양한 원인으로 여드름은 발생합니다.



하단 여드름, 여드름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나요?



첫 번째, 잘못된 식습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불규칙한 식사가 계속 된 경우 다음 날 바로 트러블이 올라오거나 점점 피부가 안좋아지는 걸 느낀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잦은 가공식품이나 고칼로리, 고염, 고당, 과음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은 소화기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위열이 증가하게 되고 소장면역에 불균형이 생기고 대장은 예민해집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혈액질환에 영향을 줍니다. 림프액이 증가하고 체내에 독소와 노폐물이 많아서 인체 내는 만성적인 염증상태가 되는 것이죠. 이로 인해 피지량은 증가하게 되고 만성염증 상태가 지속되며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단 여드름, 여드름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나요?



두 번째, 수면 부족, 스트레스, 과로

 컨디션이 안 좋아질수록 피부가 거칠어지고 트러블이 났던 경험, 있으시죠? 왜 컨디션은 여드름에 영향을 줄까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심한 스트레스, 과로가 지속되면 교감, 부교감 신경에 부조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교감신경은 내장에 분포하고 있는 신경으로 심장의 수축, 혈관 수축, 동공 확대 등의 작용을 합니다. 부교감신경은 교감신경과 함께 자율 신경 계통을 이루며 교감 신경에 대항 작용을 합니다. 교감 신경이 촉진되면 억제하는 일을 하고, 소화 기관의 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러한 자율 신경에 부조화가 발생하면 호르몬이 불균형해 지고 면역력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잘못된 식습관과 마찬가지로 혈액질환에 영향을 줘 피지선을 발달시키고 피지량을 증가시켜 여드름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하단 여드름, 여드름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나요?



세 번째, 잘못된 화장품 사용과 피부관리

화장품, 피부, 자극도 충분히 여드름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코매도제닉 성분'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코매도제닉(comedogenic)은 화장품에서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하는 성분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인공색소, 인공향료, 해조추출물, 실리콘오일 등이 있습니다. 잘못된 화장품 사용은 각질층이나 표피를 얇아지게 합니다. 


또한 모공을 막는 두꺼운 메이크업, 지나친 세안, 기능성 제품의 잦은 사용, 먼지가 많은 건조한 환경 등의 '잘못된 피부 관리나 피부자극'은 피부를 건조하고 예민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지고 피지량은 증가하며, 얇아진 표피나 각질층으로 인해 피부 표피의 밸런스는 무너지게 되죠. 무너진 피부의 밸런스로 인해 피부는 오히려 '각질을 과다하게' 만듭니다. 각질층에 각질이 지나치게 생성되면 모공을 막게 됩니다. 이는 성인여드름, 염증성여드름, 화농성여드름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여드름의 원인, 잘 보셨나요? 여드름은 발생원인이 이렇게 다양한 만큼 개개인에 맞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여드름은 절대 피부의 겉만 치료해서 완치될 수 없습니다. 인체 내의 여드름을 만들어내는 원인을 해결해야 재발 없는 여드름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재발하는 만성, 성인 여드름! 미앤아이 한의원에서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여드름 치료 후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앤아이한의원

미앤아이한의원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