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아이디 오시는길 온라인상담 전화상담

갱년기 건강과 활력있는 삶


갱년기란 뭐라고 해야 할까요? 보통 폐경을 중심으로 폐경전후 10년 정도의 시간을 말하죠.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40대 중후반에 시작해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죠. 

“난소가 여성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다.”

라는 상태에 뇌와 몸이 적응될 때까지 불규칙적으로 꾸준하게 수년간 나타나요. 갱년기에는 사춘기 못지 않게 호르몬의 격동기라고 부를수도 있죠.


갱년기 여성호르몬의 변화

여성의 경우 45~55세 시기에 생식기관인 난소 기능이 저하되며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급격하게 감소해요. 이 시기에 나타나는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여성의 신체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죠.


즉, 갱년기 동안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의 증가/감소가 반보되며 서서히 감소하고, 이 시기에 난소의 기능은 뇌의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관의 상호작용으로 조절되는데, 양쪽(난소와 뇌하수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며 호르몬 준기가 불규칙해지고 자율신경을 컨트롤하는 시상하부에 영향을 주어 신체적, 감정적으로 큰 변화가 나타나요.


갱년기에 겪게 되는 주요 증상

개인마다 체질과 성향, 환경 그리고 문화적 차이에 따라 증상은 복합적으로 다르게 나타나요. 여러분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셨나요?



안면홍조

기온과 무관하게 얼굴이 홍당무같이 붉어지며 상열감 후 땀이 많이 흘러 대인관계에 지장이 생겨요.

열감과 발한

시도 때도 없이 열이 가슴과 얼굴로 확 오르며 식은 땀이 나며, 등, 손바닥, 발바닥 등 열이 오르는 위치가 수시로 바껴요.

불안감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정서적으로 불안해지며 초조해져요.

우울감

매사에 기운이 없고 혼자인 듯한 생각이 들며, 허무감과 무력감이 느껴져요.

불면

잠자리에 누워도 잠이 들기 어렵고 자주 깨고, 한 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려워요.

손발저림, 근육통증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갑고 저리며 어깨가 자주 뭉쳐요.

배뇨장애

소변을 자주 보지만 시원하지 않고, 요실금이나 방광염이 발생해요.

여성질환

관계시 통증이 심하고, 질염이 잦아지며, 외음부의 가려움증이 발생해요.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부정맥, 뇌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져요.

골관절

퇴행성 골관절,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져요.

기타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두통, 이명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해요.


갱년기 혹시 나도?

40대 중반에서 50대 중반 여성 중 최근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월경량의 변화가 있다면 체크해보세요.


갱년기 이렇게 하자!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할 필요가 있어요. 아래의 6가지 생활습관을 참고해보세요.



개년기 극복에 좋은 생활습관

1. 평소 건강에 관심을 갖고, 갱년기 증상이 있는지 내 몸의 변화를 잘 관찰하기

2.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한 생활하기

3. 금주, 금연,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 교정하기

4. 폐경과 갱년기는 누구나 경험하는 인생의 과정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5. 솔직한 감정과 우울감에 대해 가족이나 주변 사람과 대화하며 풀기

6. 증상이 심해지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의료진 상담받기


갱년기 치료할 수 있나요?

기존의 갱년기 증후군의 치료는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주는 방식이 일반적이에요. 호르몬 보충요법은 폐경에 임박했거나 갱년기 증상이 막 발현되는 폐경 초기에 실시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죠. 하지만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인위적으로 보충하는 것은 제한된 시기에만 가능해요. 지속적인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은 또 다른 불편함을 낳을 수도 있어요. 

갱년기는 모든 여성에게서 폐경 전후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여성의 갱년기 증상과 양상이 다양하듯 일률적인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이 정답이지는 않아요.


한의원에서도 치료를?

한의학의 갱년기 치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증상발현에 맞춰 자연스러운 호르몬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해줘요. 한의학에서는 나이가 들어가며 타고난 선천의 기운이 점점 부족해져 고갈될 때 폐경에 이른다고 봐요. 한의학적으로 신장은 선천과 관련된 장기로 생식능력과 연관이 있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 기능이 약해진다고 봐요. 

그래서 갱년기 증상의 한방 치료는 부족해진 신체 기운을 북돋고, 동시에 갱년기 장애와 관련된 장부의 부조화를 해소해 호르몬의 밸런스를 찾고 개인별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에 집중해요.


미앤아이한의원의 갱년기 치료


Step 1

전신의 건강상태 개선

갱년기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은 부분적으로 갱년기가 시작되기 이전, 몇 년에 걸친 신진 대사 수단의 소모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폐경이행기를 완만하고 무리없이 보내기 위해서 전신적인 허약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먼저죠.


Step 2

호르몬의 균형을 도모


Step 3

개별 증상 개선


예고편도 없이 바로 시작되는 갱년기!

갱년기가 시작된다고 느꼈다면 증상을 최소화하고 폐경 후의 만성질환까지 미리 예방해야 해요. 많은 환자분들이 초기 갱년기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갱년기 증상을 알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났겠지…”

라는 생각으로 넘긴 뒤 증상이 점점 심해져 한의원을 방문해요.

갱년기는 ‘다시 갱(更)’, ‘해 년(年)’, 즉 다시 인생을 시작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죠! 갱년기가 편안해야 갱년기 이후가 건강해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갱년기를 치료하고 대처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지혜가 필요해요!


전화, 카톡 상담하기


    


미앤아이 후기 보러가기



미앤아이한의원 위치







블로그 이미지

미앤아이한의원

미앤아이한의원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