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아이디 오시는길 온라인상담 전화상담

부산화농성여드름, 여드름의 종류와 특징


부산화농성여드름, 여드름의 종류와 특징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야외 스포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계절이지만, 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은 여름이 오는 것이 그리 달갑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더위를 많이 타지 않는 분들이라도 여름이 반갑지 않을 수 있죠. 바로 여드름 피부를 가진 분들입니다. 특히 염증이 심하거나 화농성 여드름으로 많이 악화된 상태라면 여름철 흘리는 땀과 썬크림으로 인해 그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오늘은 화농성 여드름이라고 말하는 염증이 심한 여드름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부산 화농성여드름 :: 여드름의 종류


부산화농성여드름, 여드름의 종류와 특징



우리는 보통 크기가 크고 고름이 차있는 여드름을 보고 화농성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실제로 '화농성'의 사전적 정의는 종기가 곪아서 고름이 생기는 성질을 뜻하는데요. 하지만 여드름의 종류는 단순히 크기가 크고 농이 차있다고 모두 같은 종류로 보진 않습니다. 여드름의 종류에는 크게 구진, 농포, 결절, 낭포 여드름이 있습니다. 


구진 : 붉고 산처럼 볼록 올라와 있는 초기 단계의 여드름

농포 : 노란 농이 차올라 있는 여드름

결절 : 만져보면 단단하게 나있고 압출 시 잘 나오지 않는 여드름

낭포 : 모공 안쪽으로 염증이 가득 차 있는 여드름


결절은 켈로이드성으로 별하기 쉬운 여드름입니다. 켈로이드란 피부의 결합 조직이 이상 증식하여 단단하게 도드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낭포의 경우, 모공 안쪽에 염증이 차있기 때문에 압출시 구멍이 뻥 뚫리는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구진과 농포가 어린 여드름의 형태라면 결절과 낭포는 상대하기 어려운 어른 여드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화농성여드름, 여드름의 종류와 특징



1/ 구진

구진은 화농성 여드름의 초기단계입니다. 화이트헤드에 여드름균이 번식하면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때 빨갛게 부어오른 여드름의 형태가 구진입니다. 압출만으로도 충분히 빠른 치료가 가능한 여드름이지만 손이나 불결한 기구 등으로 잘못 건드릴 경우, 염증이 심해지거나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2/농포

농포는 구진 단계에서 관리를 못해 악화된 여드름 형태입니다. 노랗거나 하얗게 농이 차있으며, 농포또한 구진과 마찬가지로 압출만으로도 치료속도가 빠른편이나 오염된 손이나 기구 등으로 잘못 터뜨리게 되면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차 감염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3/낭포

앞서 낭포와 결절은 상대하기 어려운 어른 여드름이라고 언급했었죠? 낭포는 모공속 여러개의 피지들이 모여있어 압출시 농의 양이 많습니다. 그래서 구진이나 농포보다 형태가 크고 붉은 형태를 띕니다. 낭포성 여드름은 압출 후 구멍이 나기 쉽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자가관리를 하기 보다는 치료를 같이 병행해야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결절

결절은 농포보다도 크기가 크고 안에서 단단한 큰 덩어리가 느껴지는 여드름형태입니다. 특히 결절은 여드름 씨앗이 안에서 깨진 상태이기 때문에 완벽한 추출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료 속도가 더딜 수 있으며, 이 또한 치료가 같이 진행되어야 빠른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부산화농성여드름 :: 화농성 여드름이 흉터가 크게 남는 이유


부산화농성여드름, 여드름의 종류와 특징



화농성 여드름은 움푹 파인것 처럼 큰 흉터를 남깁니다. 농이 찬 여드름이 파열되면 그 부분의 피부가 함몰되는 데 이 함몰된 상처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는 여드름흉터는 치료를 한다 해도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여드름은 나기 시작한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남성분들에게 더 쉽게 볼 수 있으며 청소년기 여드름이 성인 여드름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드름이 나기 시작한 초기에 제대로 된 관리를 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며,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잘못된 자가관리로 인해 보기 싫은 흉터가 남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관리와 치료가 어려운 화농성 여드름! 오늘은 여드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여드름 흉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을 더 힘들게 하는 여드름, 지금 미앤아이한의원과 치료를 시작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미앤아이한의원

미앤아이한의원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